아프리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이며 지하자원도 풍부한 대륙이지만 가장 가난한 나라들이 속해있는 대륙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아프리카가 왜 가난할까?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에 대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자
첫 번째는 아프리카의 기후로 인한 문제점이다.
아프리카의 대륙의 기후는 세계에서 가장 기온이 높은 열대 다 룩이다. 습하고 더운 기후 탓에 농사하기가 적합하지 않고 전염병이 발생하기 매우 좋은 기후이다. 아프리카에서는 콜레라, 에이즈 같은 질병들도 흔하게 발생한다. 실제로 이러한 질병들 때문에 아프리카에서는 매년 10억 명 이상이 피해 받고 있다. 또한 에이즈는 65%가 아프리카에서 발생하여 아프리카에서의 심각한 문제거리이기도 하다.
두 번째는 아프리카의 국가 정체성으로 인한 문제점이다.
과거 아프리카 국가는 서구 국가들의 먹잇감이었다. 유럽인들은 아프리카를 검은 대륙이라고 불렀으며 아프리카 대륙의 자원들을 마구 수탈해 갔다. 또한 유럽 국가들이 종족과 문화를 구분하지 않고 국경선을 나눠났기 때문에 종족 간의 갈등이 내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세 번째는 서구 강대국들에게 경제적으로 속해있는 문제들이다.
2차 대전 후 아프리카 국가들은 독립하게 되었지만 평화 유지를 명목으로 간접적으로 계속해서 통치하였다. 이로 인해 천연자원들이 유럽시장에 공급되었고
부정부패의 문제가 만연하였다. 아프리카는 현재까지도 자국이 아닌 서구 기업들에게 천연자원들이 빼앗기고 있으며, 부의 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렇게 아프리카가 가난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진국들이 빈곤 국가들 도와야 한다는 도덕적 의무를 가져야 한다.
지속해서 아프리카 빈곤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제의식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점점 희망이 열리지 않을까라는 기대를 가져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