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30 (화)

교육소식 및 공지

공간혁신 사업

URL복사

 최근 평택여자고등학교에 큰 변화를 준 '공간혁신사업'에 대한 취재를 위해, '안도영' 선생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Q. 공간혁신 사업에 대해 알려주세요.
A. 공간혁신 사업은 경기도교육청 미래학교 구축 사업의 일환입니다. 새로 지어진 학교를 제외한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는 교육청에서 교육법에 따라 일률적으로 건축된 학교들입니다. 혹시 기자님들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하면서 학교 공간의 차이를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크게 차이를 못 느끼셨을 거예요. 우리나라 어느 학교에 가든 똑같은 교실 크기와 비슷한 교실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관(官) 주도로 설계되고 만들어진 학교 였기 때문입니다. 우리 학교도 마찬가지고요. 이렇게 공간이 획일적이다 보니 요즘 학생들에게는 학교라는 공간이 참 식상한 공간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학교 공간혁신 사업은 이렇게 획일적이고, 일률적인 학교 환경을 계획단계부터 관(官)이 주도하지 않고 개별 학교가 공간구성의 주체가 되어 새롭게 학교 공간을 구성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공간혁신 사업 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우리 학교는 2020년도에 학교 공간혁신 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되어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5억 원을 지원받았고 2021년 10월까지 사임당관, 생활과학실을 대상으로 새롭게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리모델링 하기 위해 학생, 교사, 건축가로 구성된 공간혁신 TF를 운영하여 우리 학교 공간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진지한 토론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에는 희망 학생,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우리 학교 담당 건축가님과 함께 학교 공간 디자인 워크숍을 3차례에 걸쳐 진행하였고 미술, 기술가정 교과수업 시간과 연계하여 우리 학교 공간을 어떻게 디자인하면 좋을지 많은 고민도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모인 학생과 선생님들의 의견이 건축가의 설계와 만나게 되었고 이런 결과로 현재의 사임당관과 생활과학실이 새롭게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학교는 학생, 선생님들이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교 공간을 구성할 때는 구성원의 의견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교육청으로부터 학교 공간혁신 사업 프로그램 사업 공문이 왔습니다. 우리 학교가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라는 것을 아시나요? 고교학점제를 운용하려면 다양한 교과가 개설되어야 하고 이에 따라 교실도 다양해져야 했고 기존에 수업만을 위한 공간 이외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공간들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학교 환경을 새롭게 바꿔보면 학생들에게도 좋을 것 같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해 제가 제안해서 시작한 사업은 아니고 교장, 교감선생님 그리고 선생님들께서 우리 학생들에게 이런 공간을 만들어 주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하셔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학교 공간혁신 사업에 대해 학생,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는데 많은 학생, 선생님들이 사업 진행을 희망하셨습니다. 

 

Q. 공간혁신 사업이 추진될 공간을 사임당관과 생활과학실로 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임당관의 경우 1층은 음악실, 2층은 예절교육실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1층 음악실은 습하고 빛이 잘 들어오지 않아 교실 환경이 좋지 못했고 사임당관 2층은 예절 실로 사용되었는데  비어있는 시간이 많았던 공간이었습니다. 생활과학실도 마찬가지고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공간디자인 TF의 토론을 통해 사임당관 1층과 2층은 문화예술전통교육이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생활과학실은 미래 생활교육 및 직업교육, 여가생활 교육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는 것으로 결정하고 디자인 워크숍, 정규교과학습 시간과 연계하여 학생, 선생님, 건축가가 함께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 모인 생각들이 설계에 반영되어 현재의 사임당 관과 생활과학실을 디자인되었습니다.

 

 

 

 

 

 

 

 

Q. 새롭게 변화된 실별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첫 번째로 사임당관 1층은 미술실로 사용됩니다. 미술 수업 외에도 각종 전시 및 메이커 스페이스, 소규모 세미나 공간으로도 사용 가능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이렇게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모든 비품을 이동형으로 하여 상황에 따라 공간의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하였고 계단식 단상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벽면의 일부 전체를 유리 칠판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로 사임당관 2층은 음악실로 사용됩니다. 음악 수업, 소 공연, 전통예절교육 및 소규모세미나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악실은 교실에서 보던 의자와 책상이 없어요. 반원형의 계단식 단상과 나무 바닥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그래서 공연장 같은 느낌을 주었죠. 공연 및 전통예절교육의 경우 의자와 책상이 있으면 활동에 어려움이 있어 이 부분을 디자인에 반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과학실은 기술가정 실습 외에도 바리스타, 제과제빵, 서비스 실무교육 등의 직업교육, 각종 학교 행사 기간 여가문화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어요.

특히 생활과학실은 교실 외부와의 연결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교실의 창문을 접이식 창으로 하여 개방감을 주었고 창문을 통해 밖으로 이어지는 시선은 우리 학교의 아름다운 정원과 이어집니다. 그리고 접이식 창문과 접하여 나무데크를 설치하여 마치 숲속 카페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하였답니다. 푸른 학교 숲 아래 나무데크에서 커피한잔.. 힐링 되지 않나요?

 

Q. 앞으로의 활용 계획과 방안은 무엇인가요?  
A. 이번에 새롭게 변화된 공간들은 한가지의 기능만 하는 공간이 아니고 다양한 목적에 따라 그 활용 방법이 많은 공간입니다. 특히 학교 활동 이외에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외부 공연, 평생학습 교육공간 등으로도 활용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학교는 학생을 교육하는 공간을 넘어서 지역사회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평생교육의 공간의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어가고 있고요. 앞으로 이 공간의 활용방안은 선생님의 생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과 선생님이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며 그 활용방안을 찾아가, 학생과 선생님이 모두 행복한 학교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 공간혁신 사업을 통해 학교 전체의 환경이 바뀐 것은 아니지만, 이 조금의 변화가 우리 학교의 환경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