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2 (수)

진로

신직업 '사이버 평판 관리자'

미래 유망 직업인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하는 일과 유망한 이유

URL복사

 4차 산업혁명으로 기존의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들 중에, 미래 유망 직업으로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있다. 이 직업은 고객들의 온라인 평가를 관리하고, 악성댓글에 대처하는 일을 하는 직 업이다.

 

 ◆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어떤 일을 할까?

 '사이버 평판 관리자'는 주로 온라인에서 개인이나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의 평가나 만족/불만족 내용과 같은 평판들을 감시한다.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악성 평판도 해결한다. 평판과 관련된 의견을 모으거나, 좋지 않은 내용이 인터넷에 퍼지기 전에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한다.

 

 

 ◆ '사이버 평판 관리자’가 신직업으로 유망 받고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거에는 법률 회사나 자문 회사, 회계 법인, 광고홍보 회사 등이 고객들의 위기관리를 도왔지만, 이제는 위기관리 자문이 독립적이고 융합적인 영역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미래에 어떤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지 미리 알기 어렵다. 그렇기 땨문에 기업들은 위기가 일어났을 때를 대비해서 적절한 대응 절차나 시스템을 세우고, 법적 소송 등을 할 수 있는 있는 인력을 늘리고 있다. 특히, 대기업 위주로 이 분야의 인력이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기업과 사용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 기업의 언론 대응 관련한 전문적인 조언이나 도움을 제공하는 일도 늘고 있는다. 

 

 이런 전문 업체들이 늘면, 관련 전문가들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