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8 (목)

11월 22일, 오늘은 제 1회 `김치의 날’!

URL복사

 오늘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메인 화면에서는 김치 일러스트와 함께 `김치의 날’이라는 글귀가 적혀있는 배너를 확인할 수 있다. 아직 우리에게 생소한 `김치의 날’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았다.


 `김치의 날’은 김치산업의 진흥과 김치 문화를 계승·발전하고, 국민에게 김치의 영양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한국 김치 협회는 지난 2007년 김치의 날을 선포하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해왔다. 드디어 올해 2월 11일 `김치산업 진흥법’ 제20조의 2가 신설됨에 따라 매년 11월 22일이 김치의 날로 정해졌다. 11월 22일이 김치의 날로 정해진 것은 김치 소재 하나하나가 모여 22가지의 효능을 나타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제1회 김치의 날 기념식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열렸다. 코로나 19 상황임을 고려하여 적은 인원으로 철저한 방역수칙에 따라 진행된 이 날 기념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김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안정적인 원료조달, 김치 수출 확대, 국산 김치 소비기반 확대, 김치 연구개발 확대 등 다양한 지원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김치산업 발전 유공자 6명에 대한 수상도 이뤄졌다.  기념식 진행 과정은 유튜브 ‘KTV 국민방송’ 채널에서 볼 수 있다.

 

 

 김치의 날이 지정됨에 따라 한국의 대표 발효 음식인 김치가 더욱 위상을 높여가기를 기대하며, 우리도 11월 22일이 김치의 날임을 알고,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음식 `김치’의 우수성을 깨닫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